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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규모

2025년도 회계별 예산규모

(단위 : 천원)

2025년도 회계별 예산규모 - 구분,예산액,구성비,전년도예산액,구성비,증감액,증감률
구분 예산액 구성비 전년도예산액 구성비 비교증감 증감률
1,220,000,000 100.00% 1,175,000,000 100.00% 45,000,000 3.83%
일반회계 1,134,800,000 93.02% 1,097,700,000 93.42% 37,100,000 3.38%
특별회계 85,200,000 6.98% 77,300,000 6.58% 7,900,000 10.22%
기타특별회계 14,200,000 1.16% 11,800,000 1.00% 2,400,000 20.34%
주민소득지원및생활안정자금특별회계 1,008,094 0.08% 1,183,462 0.10% △175,368 △14.82%
의료급여특별회계 2,207,504 0.18% 2,039,683 0.17% 167,821 8.23%
농공단지조성사업특별회계 527,423 0.04% 250,831 0.02% 276,592 110.27%
수질개선특별회계 5,686,537 0.47% 3,757,125 0.32% 1,929,412 51.35%
치수사업특별회계 615,289 0.05% 598,131 0.05% 17,158 2.87%
대지보상특별회계 19,553 0.00% 46,308 0.00% △26,755 △57.78%
주차장특별회계 4,050,800 0.33% 3,848,260 0.33% 202,540 5,26%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특별회계 84,800 0.01% 76,200 0.01% 8,600 11,29%
공기업특별회계 71,000,000 5,82% 65,500,000 5.57% 5,500,000 8.40%
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40,000,000 3.28% 38,500,000 3.28% 1,500,000 3.90%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31,000,000 2.54% 27,000,000 2.30% 4,000,000 14.81%

2025년도 재정전망과 운용방향

1. 재정전망

  • 자체수입은 부동산 시장 둔화 및 국세수입 저조 등에 따라 자체수입 여건이 어려운 환경 예상,
    정밀한 세입여건 분석에 따른 예산편성 필요 이전수입은 국세수입 저조에 따른 자치단체 이전수입 감소 우려
    • 부동산 거래 감소에 따른 취득세 정체 및 국세 감소로 인한 지방소득세 · 지방소비세 저조 등 지방세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 우려
    • 중장기적으로는 경제성장에 따라 국세 및 이와 연동되는 교부세?국고보조금 등 자치단체 이전수입도 완만한 증가세가 예상되나, 최근 자산시장 둔화 등으로 국세수입이 저조하여 단기적으로는 이전재원 감소 우려 존재
  • 지출 감소 · 증가요인 상존, 건전재정 기조로의 전환 필요
    • 저출산 ·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지방소멸 가속화 등 구조적 문제 대응 위한 지출소요 증가
    • 약자복지 · 성장동력 확보에 적극 투자 필요, 불요불급 관행적 사업, 유사 · 중복 및 성과미흡 사업 정비 필요
    • 강도높은 재정개혁 통해 낭비요인 제거, 재정의 역할이 필요한 곳에 집중 투자 등 건전재정 기조로의 전환 필요

2. 재정운용방향

  •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용
    • 건전재정 기조 확립
    • 세입기반 확충 노력
    • 효율적 재정 운용
    • 합리적 재정혁신
  •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
    • 민생 체감경기 안정
    • 역동적 지역경제 기반 조성
    • 공공부문의 적극적 역할 수행
  • 지방시대를 준비하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
    • 인구구조 변화 전방위적 대응
    • 기업이전 지원 및 전략산업 육성
    • 지역대학 및 인재 육성
  • 약자복지와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 약자복지 및 취약계층 보호
    • 지역의 재난안전관리 역량 제고
    •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연락처 :

054-537-7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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