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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시티

슬로시티란?

슬로시티란?

  • 슬로시티란 시민 행복 만들기 운동
  • 1999년 이탈리아 작은 마을(끼안티)에서 시작된 느린마을 만들기 운동
    • 느리게 먹기(slow food), 느리게 살기(slow movement) 운동
  • 슬로시티 운동의 지향점
    • ① 철저한 자연생태보호
    • ②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
    • ③ 천천히 만들어진 슬로푸드 농법
    • ④ 지역 특산품/공예품 지킴이
    • ⑤ 지역민이 중심이 되어, Think globally Act locally라는 지방의 세계화, 즉 세방화(Glocalization)을 위해 나아가는 것임

상징로고

  • 마을을 등에 지고 가는 느림의 대명사 달팽이
  •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의미
  • 슬로시티 로고

    슬로시티 로고

조직 및 지정현황

국제조직 : 국제슬로시티연맹 (회장 : 피사니 스테파노 Pisani Stefano)

  • 연맹본부 : 이탈리아 오르비에토에 위치
  • 지정현황 : 33개국 227개 도시(2022. 6월 현재)

국내 조직 : 한국슬로시티본부 (이사장 : 손대현 한양대 명예교수)

  • 국내본부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
  • 회원도시 : 17개소 (경상도:상주·청송·영양·하동·김해, 전라도: 전주·완도·담양·신안·목포·장흥, 충청도: 제천·예산 · 태안·서천, 강원도: 춘천·영월)

슬로시티가 되면 좋은 점

  • 슬로시티는 국제적인 품질인증으로써 지역의 브랜드 가치 향상
  • 슬로시티는 배움의 기회로써 성공사례의 국제간 공유 가능
  • 슬로시티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써 지역의 산업과 전통문화를 세계적으로 프로모션 가능
  • 슬로시티는 국제적인 품질인증으로써 지역의 브랜드 가치 향상
  • 슬로시티는 커뮤니티 운동으로써 공동체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접착제 기능을 함
  • 기타 관광객의 증가, 지역간 교류의 확대 등 부수적인 파급효과

한국슬로시티본부/ 국제슬로시티연맹

한국슬로시티본부/국제슬로시티연맹
공식사이트 사이트 주소
한국슬로시티본부 슬로시티공식인증사이트
국제슬로시티연맹 슬로시티공식인증사이트

지정배경

추진배경

  • 슬로시티는 전세계가 지향하고 있는 새로운 물결임
    1999년도에 시작, 2022. 6월 기준 33개국 287개 도시로 급속도로 확산
  • 우리 상주시는 이러한 트렌드에 동참, 지역의 고유한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지키면서 지역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살리기 운동을 전개하고, 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행복지수)을 높이고자 함

추진경과

  • 2009. 9. 15일 : 슬로시티 추진 최초 협의(한국슬로시티본부 장희정 사무총장)
  • 2010. 1. 13일 : 슬로시티 설명회 개최
  • 2010. 6. 25일 : 슬로시티 신청서 제출
  • 2010.10.12일 : 국제슬로시티연맹 실사
  • 국제슬로시티연맹 실사1

  • 국제슬로시티연맹 실사2

  • 국제슬로시티연맹 실사3

  • 범주스님 달마 퍼포먼스

  • 실사단명주패션쇼참가

  • 2010.11.18일 : 제163회 상주아카데미 개최(슬로시티는 무엇인가?)
  • 2011. 3∼6월 : 지역주민 교육
  • 2011. 4. 9일 : 국제슬로시티연맹 국제조정위원회(이사회) - 슬로시티 인증 심의(상주시 등)
  • 2011. 6. 25일 : 국제슬로시티연맹 폴란드 시장총회 - 국제슬로시티로 공식 인증
  • 2011. 11.14일 : 슬로시티 선포식 개최
  • 슬로시티 선포식 모습

  • 슬로시티 선포식 모습

  • 2017. 3. 10일 : 제2기 국제슬로시티 재인증
  • 2022. 8. 3일 : 제3기 국제슬로시티 재인증
  • 인증서

The towns of Hamchang-eup, Gonggeom-myeon, Ian Myoun (Sangju) are clittaslow from 2011

슬로시티 상주 만들기

추진목표

  • 시정 전반에 슬로시티의 철학, 느림의 미학(美學)을 접목
    • 환경 및 에너지, 생활 인프라, 도시 삶의 질, 농업 · 관광 및 전통예술 보호, 방문객 환대, 지역주민 역량강화, 사회적 연대, 파트너십 등 국제슬로시티연맹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 시정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슬로시티 만들기 추진
  •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아름답고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유도, 커뮤니티 운동 활성화
  • 시민의 행복지수 높이기, 세계적인 슬로시티 만들기
    • 궁극적으로 시민이 잘 살고 행복한 상주 만들기 추진

추진계획

  • 시민이 행복한 상주 만들기 (친서민 정책 추진
    • 환경,보건,의료,복지,문화,체육 등 행복한 삶을 위한 기반여건 조성
  • 전통문화와 장인의 보호 및 육성
    •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도예/옹기 등 장인의 보호 및 육성
  • 대한민국 농업의 수도 건설 박차
    • 슬로시티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활용한 지역 농특산물의 브랜드가치 극대화, 유기농 및 특화작목 확대 등
  • 지연산업, 전통산업의 육성
    • 뽕/오디/누에(고치)/명주/패션을 아우르는 전통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 지역 슬로푸드의 개발 및 육성
    • 상안사 슬로푸드 체험단지를 거점으로 사찰음식, 향토음식 육성
    • 시의전서(是議全書)에 기초한 전통 슬로푸드 활성화 추진
  • 도/농교류의 장,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교류 활성화
    • 슬로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로 관광객 유치

주요 추진사업

  • 달팽이학당 운영 ▶ 지역의 장인(匠人)을 활용한 슬로라이프 확산 및 관광체험기반 마련
  • 함창명주페스티벌 및 나비와 누에 체험한마당 개최 ▶ 전통 및 지연산업 육성
  • 슬로 테마마을 만들기 ▶ 마을단위 체험기반 확충 및 주민소득사업 발굴
  • 음악이 있는 마을풍경 만들기 ▶ 음악과 문화가 있는 마을, 즐거운 마을 만들기
  • 주민역량강화사업 ▶ 아는 것이 힘이다!
  • 슬로시티 관광상품 시범운영 ▶ 슬로투어 활성화
  • 슬로푸드 전통향토음식 전문가 양성교육

기대효과

  • 세계적인 홍보/마케팅 효과
    • 슬로시티(로고:달팽이)의 청정 이미지는 상주시 농특산물의 브랜드 가치향상 및 홍보효과 극대화
    • 세계적 네트워크 가입을 통한 지역의 브랜드화 및 인지도 제고
  • 중앙정부의 다양한 지원 및 연계사업 유치
    • 시민의 삶의 질(행복지수)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책 발굴을 통해 중앙정부의 다양한 사업 유치
    • 슬로시티 회원도시간의 국제적 교류를 통해 다양한 시책 발굴
  • 국내외 관광객 유치 및 도농교류 활성화
    • 슬로시티 자체가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관광객 유치 및 도농교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담당부서 :

관광진흥과

연락처 :

054-537-7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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