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의 복장은 승마예절과도 관련이 있는데 가장 필수적으로 써야하는 모자는 안전모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낙마의 위험에 대비한 것이며 보편적으로 검은색으로 통일되어 있다.
바지와 장화도 일반용품과는 달리 승마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의 장비는 개인취향에 따라 멋을 낼 수 있다.
말의 습성을 습득하고 장비 일체가 준비되면 말에 오르는 법과 내리는 법을 배우게 된다.
초보자는 전문교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기본자세와 속보는 하루 45분씩 1개월 정도면 배울 수 있다.
그 후 3개월 정도 꾸준히 연습하면 전문교관의 도움 없이 혼자 승마를 즐길 수 있다.
기초 승마는 말을 어떻게 다루고 기승할 때 어떠한 방법을 통해 말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단, 말은 살아 숨 쉬는 존재이기에 도구적으로 사용한다기보다, 인간을 태워줌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고 기승을 한다면, 말도 기승자에게 신뢰감을 얻을 것이다.
인간보다 지능이 낮다고 무시하지 말고, 사랑으로 대해 주어야 하며, 살아 숨 쉬는 생명체이니 만큼, 말에게 요구 조건 하나하나에 대해 양해를 구하는 마음으로 조심스레 다가가 친구처럼 대해주어야 한다.
승마의 기본적인 규칙은 “지나치면 안 된다”이다. 이것은 기승자의 능력을 넘어선 말을 고른다거나 또는 너무 어려운 행동을 시도하는 것 등을 말한다. 기승자의 능력과 수준에 맞춰 안전한 시설에서 잘 관리된 장비를 사용해야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말을 안전하게 다루고 기승하는 방법을 익혀둔다면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말과 관련된 대부분의 사고는 다음중 하나이다.
말에 대한 이해부족, 안전하지 못한 시설, 승마에 부적당한 마필, 잘 맞지 않는 장구, 비상상황에 대한 대비 부족, 부주의나 소홀함, 과도한 자신감, 잘못된 마필, 승마장 훈련 또는 감독 장비 고장, 말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불운, 평정심을 잃는 것
보통 말은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에 직면했을 때 회피 행동을 한다.
말에 대한 강압적인 훈련은 뛰어오르기, 뒷다리로 서기, 도망치기 등의 반응을 초래할 수 있다.
말들은 크고, 힘이 세며, 반응이 빠르기 때문에 어떤 말이라도 위험은 잠재하고 있다. 말의 힘은 가끔 과소평가 되며, 낯선 환경에서 동요될 경우 예기치 않게 나타날 수 있다. 마장에서는 물론 훈련이나 시합 때도 안전한 습관을 길러 줘야 한다.
모든 장구들은 재료와 구조가 튼튼해야 하며 착용 전에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견고한 장구는 말이 나쁜 습관을 들이지 않도록 하는데 필요한 보험이다. 혹시라도 약한 장구를 부수어 자유로울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 학습하게 되면, 그런 시도를 반복하는 위험한 습관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안장도 내구성이 있는 재료로 잘 바느질되어야 하고 땀이나 기후, 더러움에 약해져서는 안 된다. 어떤 안장들은 색깔이 화려하고 매력적이나 가혹한 스트레스 하에서는 믿을 수 없을지 모른다. 안장을 고를 때는 신뢰성을 가장 우선해야 한다.
다른 말을 끌거나 타고 지나갈 때는 조심해야 한다. 두 말들이 서로 마찰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람이나 마필이 부상당할 수 있다. 말이 다른 낯선 말에게 접근하여 냄새를 맡게 하지 말라.
이것은 가끔 싸움이나 더 공격적인 행동의 전주곡이다. 앞다리, 뒷다리 모두 말의 사정권 밖에 머물도록 해야 한다.